액추에이터·솔레노이드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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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영호 (2004-05-23 20:34:50, Hit : 6534
 http://www.sewonent.com
 S10C 가 자성체가 되기 위한 조건

모 업체에서 S10C 재질에 HNTT(염욕연질화 , HRC55~65)하여
자성체로 사용하여 ON/OFF SOL. V/V에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저의 상식으로는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데
여러분들의 의견은 어떠하신지?

1. 가능하다면 그 이유는?
2. 불가능하다면 이유는?
   (개인적 생각 : 순철이 아니므로 자성체로서의 성질을 가지기에는
                        불순물이 많지 않을까 싶군여..)
3. 혹시 S10C에 어떠한 열처리/후처리 공정을 하면  가능한지?

위 질문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이라도 좋으니 꼬리 달아주십시요.
부탁합니다.
연락처 055-269-7134



우경섭 (2004-05-24 09:22:50)
사용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런데 S10C보다는 SUM이라는 쾌삭 재료를 많이 쓰는 것으로 아는데요..
SOLENOID의 자성재료로서 어느 재질은 안된다는 법은 없습니다.
다만 해당제품의 특성에 맞고 성능이 나오면 되는 겁니다.
전문 자성소재를 쓰면 좋긴한데 SUM으로 대체를하고 열처리를해서 특성을 맞추고 도금을 해서 부식성을 해결해도 경제성이 있다면 SUM이 적절한 재료가 아닐까요?
자동차 업계에서는 오히려 전문 자성재료보다 SUM을 열처리를 해서 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자성재료 전문 열처리 기술이 발달한 셈이죠.
최영호 (2004-05-24 20:56:03)
우경섭님의 글에서 새로운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런데 자기소둔이 아닌 HNTT 열처리가 자성재료로 만들기에 적당한 열처리가 아닌 것 같은댕. 자성재료로서 순철재질을 사용하면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고 생각하는데.....
하여튼 우경섭님의 글에서 열처리기술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P.S)SUM계열에서 본인은 SUM24L을 사용합니다. 좋은재질이 있으면 구체적 재질을 추전해 주시면 감쌰.
권기태 (2004-05-24 22:12:12)
지구상의 존재하는 물질은 모두 자성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성특성에 따라 상자성(비자성), 반자성, 강자성체로 나누어 집니다.

상자성체와 강자성체의 자화능력은 1000배 정도 차이가 나기때문에
전기기기의 자성재료로 강자성체의 재료들이 사용됩니다.

우경섭 회원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솔레노이드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자성재료가 사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순철 재질이 많이 사용되는 것은
값이 저렴하면서도 포화자속밀도가 높아서 많이 사용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순철은 보자력이 크기때문에
솔레노이드의 동작특성에 따라 적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열처리 또한 자성재료의 특성을 바꿀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공정입니다.

결국, 솔레노이드에 적합한 자성재료의 자화특성을 가진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S. 상단메뉴 솔레노이드자료 / 자성재료 열처리 (link) 항목을 참고하시고,
      자성재료 관련 서적을 참고하세요.
한석희 (2004-05-25 09:00:41)
사용가능합니다
S10C 재질은 질화용강으로서 많이 사용중입니다
자성체로의 사용여부와 특성은 신중히 판단하여 사용하시기바랍니다
자성재료로서(자동차부품) 현재 열처리중인 재질은 sum 24l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영호 (2004-05-27 20:01:51)
권기태님
대단히 고맙습니다.

한석희님
자동부품이라면 구체적으로 어디 부품을 말씀하시는지
솔 밸브를 만드는 사람이라서리 혹시 공압 밸브인지 유압밸브인지?
물론 다양한 부품에 적용되겠지만 자동차 부품의 어느쪽에
적용되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자동차쪽에 쓰이는 자성체들은
잘 모르거던여.
좋은 자료 있으시면 부탁을...
임정택 (2004-06-10 11:30:13)
흠...제가 아는 바로는요...(오랜만에 방문했슴다.)
순철의 경우 보자력이 크고 포화자속 밀도도 높지만...강도가 않나오겠죠...
제품을 만드는데..단순히 자성특성값으로만 만들수는 없고..어느정도 강도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많은 솔레노이드 엑츄에이터의 Body, Cap은 S10C로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철에 탄소가 많이 들어가면..강도는 높아지지만..자성특성은 나빠지는것이 일반적인데요..(왜냐면..탄소가 많이 들어갈수록 펄라이트 많이 생성되고
펄라이트는 판상의 시멘타이트와 페라이트가 서로 교대된 층상구조라서..인가된 자장에 자구가 회전하기 힘들겠죠./투자율이 나뻐지겠네요..흠..)그래서 많은 탄소량은 불가능하고 저탄소강이 (S10C같은) 적절히 강도를 요하고 자성특성을 요하는 곳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S10C의 경우 가공성이 떨어지거든요...(단조품이 아니고 가공품일
경우)그래서 SUM24이 사용되지요..하지만 다들 아시겠지만 SUM24 같은 경우 열에 취약합니다. 예를 들면...용접이 되는 곳 같은 경우 열적 충격으로 MnS를 중심으로
크랙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그래서...SCM415가 그런곳에 사용됩니다.
SCM415의 단점...은...저도 생각중입니다.(값이 비쌀까요..?^^;;)
허접하지만..나름대로 올려봅니다.
회원님들 건강하쉬구요..
심온 (2014-09-29 15:07:20)
임정택 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자성재료의 실례를 찾는 중에 이곳에 왔는데 재료전문가이신 것 같습니다.
단순히 탄소량이 얼마냐가 중요하지 않고 실제 조직 내에서 페라이트가 자성을 발휘하게 되는데 탄소량이 너무 적으면 구조재로서의 강도를 얻는게 어렵습니다.
SUM은 열처리없이 인발만으로 강도를 얻고 절삭성이 우수하도록 유황이나 납을 첨가한 강종이라 제조비용면에서도 유리합니다.
자동차용 재료는 수량이 많은 대신 원가절감이 아주 중요하니까요.
SCM415는 열처리를 해야 강도가 증가하고 SUM에 비해 절삭 가공성이 낮기 때문에 같은 형상의 제품을 생산하는데 생산성과 원가면에서 열세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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