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추에이터·솔레노이드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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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상민 (2013-01-02 18:05:29, Hit : 3001
 유압 솔레노이드 밸브 진동 현상 문의

안녕하십니까

솔레노이드 밸브 양산을 하고 있는데 제품에 진동이 발생합니다.

6속 변속기용 Variable force solenoid Valve 입니다.

유압을 인가한 상태에서 Dual Frequency를 제품에 인가 하여 측정하는 웅~~하는 소리가 나며 압력 제어가 되지 않습니다.이러한 진동이 발생했을 때 공급측 압력이 흔들리며, 유량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진동에 대해 어떤인자기 있는지 궁금합니다.

1. 구동 전류: 0~852mA Dual Frequency(250Hz, 2kHz)
2. 작동 유체: 변속기 오일
3. 인가 압력: 5.5bar
4. 자로 내부(플런저가 있는 빈 공간)에 오일을 채우면 이러한 현상이 줄어 듭니다.
5. 설계 부분의 어떠한 문제가 있었던걸로 보이는데 개발자도 원인을 모르네요



이차석 (2013-03-15 19:48:47)
솔레노이드 밸브의 진동유형에는 많은 부분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3가지정도만 간추려볼게요.
(제가 답변 드리는 부분은 경험에 의한..해석이나 계산, 이론이 아닌
시험을 통한 경험적인 통찰인것을 감안해서 이해해주세요.)
1. 우선 위의 4번 사항에 해당되는 오일의 비충진성에 의한 원인이 있습니다.
2. 이물질에 의한 동심도 불량.
3. TCU신호 특성에 따른 밸브와 오일의 유동등의 복합적인 공진현상이 원인입니다.
- 솔레노이드 밸브의 작동조건을 보니까 현대6속 솔레노이드 밸브인것 같은데 아마 밸브자체의 문제보다는 tcu신호 특성때문에 진동이 심한것도 고려해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현대측에서는 개발당시 여러 DUTY, DITHER신호를 준비한것이 아니라 위의 250Hz, 2kHz를 제시하고 거기에 맞추어서 개발을 진행했을겁니다. 사실 해외의 다른 변속기 회사들은 그러질 않죠.
덧붙이면 전제품이 진동이 있거나 하진 않을겁니다. 그리고 NL사양보다는 NH사양이 진동사례가 많구요. 그렇다면 초기 작동 조건이나 PLUNGER 왕복운동시 밸브내부 공간의 유동해석을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대 6속 밸브의 NL과 NH의 차이점은 YOKE, CORE, PLUNGER의 접면들의 형상이 다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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